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김정재 의원, 2호 공약 발표! 포스텍 의과대학 유치로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
  • 이경하
  • 등록 2024-02-26 23:39:50
기사수정
  • - 세계시장규모 1조 3,830억 달러, 약 6% 성장률, 발전 가능성 높아
  • - 고부가가치산업인 바이오·헬스 분야 육성, 포항경제 활성화!
  • - 지역 의료 여건 개선,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

김정재 국회의원(국민의힘·포항북구) 사무실 제공

 4·10 총선에서 3선 도전에 나서는 김정재 국회의원(국민의힘·포항북구)은 2호 공약으로 ‘포스텍 의과대학 유치를 통한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을 발표했다.

 

 바이오·헬스 산업은 인체에 사용되는 신약을 개발하거나 의약품, 의료기기 등 제조업과 헬스케어 등 서비스업까지 포함된 미래 핵심산업이다. 2023년 세계 시장규모는 1조 3,830억 달러에 이르며 약 6%의 성장률을 보여, 시장규모 대비 발전가능성이 큰 분야로 손꼽힌다. 이미 정부에서도 바이오·헬스 산업을 반도체 산업에 이은 차기 주력산업으로 키우기 위해 2,500억원 이상의 규모로 K-바이오·백신펀드를 조성해 집중 투자하고, 전문인재 양성 계획도 진행 중이다. 

 

 특히 대한민국 차세대 국가전략기술인 바이오·헬스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치료제, 백신 등 신약 개발과 난치병 극복 등 의학 연구에 집중하는 연구하는 의사, 즉 의사과학자 양성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그런 의미에서 포항은 의과대학 유치를 통한 의사과학자 양성에 최고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포스텍은 이미 생명의학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력과 연구성과를 보유하고, 화학·신소재공학·기계공학 등 다양한 학과에서 의학·바이오 분야를 연구하는 등 이공계 석박사급 인력과 의학과 공학의 융합을 위한 연구·육성 인프라를 충분히 보유하고 있다.

 

 포항 역시 초대형 국가연구시설인 4세대 방사광가속기연구소와 극저온전자현미경을 보유한 세포막단백질연구소 등 신약 개발을 위한 인프라와 바이오 오픈이노베이션 센터, 체인지업 그라운드 등 바이오 창업 생태계도 갖췄다.

 

 포스텍 의과대학이 설립되면 대학병원을 통한 임상 연구를 진행할 수 있게 되고, 포항에 입주한 바이오·헬스 기업이 포스텍과 공동 연구가 가능해진다. 

 

 차세대 고부가가치 산업인 바이오·헬스 분야의 경쟁력을 높여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초연구·임상실험·제품화·상용화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시켜 포항을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되리라 생각한다.

 

 또한 의과대학과 지방병원이 연계해 열악한 지역 의료 여건을 개선하고, 포항시민과 경북도민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김정재 의원은 “포스텍 의과대학 유치를 위해선 보건복지부 등 정부에 의과대학 설립의 필요성을 강력하게 제기하고, 그동안 포스텍과 포항시가 준비해온 성과를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능력있는 정치인이 필요하다”면서, “의사과학자 양성과 지역의료 불균형 해소를 위해 포스텍, 포항시와 함께 의과대학 유치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온 만큼 의미있는 성과를 만들어 내겠다”고 밝혔다.

0
dummy_banner_2
dummy_banner_3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