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경상북도교육청과학영재교육원, 과학영재교육의 모델을 제시하다!
  • 서용섭
  • 등록 2023-11-11 16:38:27
  • 수정 2023-11-11 16:40:36
기사수정
  • - 경상북도교육청과학영재교육원 수료식 개최

과학원 1층 시청각실에서 초·중 재원생 98명과 학부모, 지도 강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료식을 개최 모습

 경상북도교육청과학영재교육원(원장 이승수)은 지난 11월 11일(토) 과학원 1층 시청각실에서 초·중 재원생 98명과 학부모, 지도 강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료식을 개최하였다.

 

 초등학급과정, 중학기초과정, 중학심화과정, 중학전문과정, AI-과학과정의 전체 5개 과정으로 운영된 과학영재원은 지난 3월부터 11월까지 8개월 동안 122시간의 수업을 운영하였다. 수업은 출석수업, 실시간 원격수업, 진로현장체험, 자연학술탐사, 집중수업, 과제연구발표 등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었다. 

 

 올해 처음으로 도입된 실시간 원격수업은 경북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출석수업에 대한 부담을 줄이면서도 영재교육의 질을 확보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실시간 원격수업에서는 출석수업 과제에 대한 피드백 또는 학생 발표 중심의 수업이 진행되었다. 이를 통해 원거리에서 출석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에 대한 시공간적 부담을 덜어주었다. 또한 시간적 제약으로 출석수업에서 제공하기 어려웠던 개별 맞춤형 지도 및 토론 활동이 가능해져 학생들은 탐구활동에 대한 깊이를 더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진로현장체험은 이공계 진로에 대한 탐색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운영되었다. 포스텍 연구실 탐방을 통해 실제 과학자들의 방에서는 무슨 일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체험하는 기회를 가졌고, 애플 아카데미 교육 및 인공지능 특강을 통해 미래 과학 리더로 성장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소양을 키우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해 이공계 진로체험을 경험한 중학교 3학년 수료생 20명 중 9명이 과학고에 진학하여 미래 과학자의 꿈을 키우고 있다고 한다. 

 

 여름방학 중에는 3박 4일 동안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직접 기획하고 운영한 자연학술탐사가 진행되었다. 자연학술탐사는 학생들에게 제주도의 지질 및 생태에 대한 생생한 지식을 전달하고 자연의 신비로움을 직접 깨닫게 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학생들은 수월봉, 환상숲 곶자왈, 서귀포층패류화석지, 대포 주상절리, 9.81파크, 거문오름, 만장굴, 성산일출봉, 돌문화공원 등의 장소에서 모둠별 미션을 수행하며 탐구활동을 하였다. 저녁 시간에는 전문가 특강 및 탐사활동 결과 정리 등의 활동이 이루어졌다. 이번 자연학술탐사는 교육전문가들로부터 프로그램의 질이 높고 구성이 알차다는 매우 긍정적 평가를 받았으며, 과학영재교육원은 앞으로 제주도 외 다른 장소에 대한 탐사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 운영할 예정이다. 

 

 36시간에 걸쳐 운영된 과제연구는 학생들 스스로 탐구 주제를 찾고 직접 탐구설계와 실험을 수행하는 활동으로, 과학영재교육원의 정통을 잇는 대표 탐구활동이다. 지난 10월에는 학생들의 탐구활동 내용을 보기 위해 150여명에 달하는 많은 학부모들이 참석한 가운데 과제연구발표회가 성황리에 이루어졌다. 발표 현장에서 자녀들의 성장을 지켜본 많은 학부모들은 아이들의 변화된 모습이 신기하고 대견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경상북도교육청과학영재교육원은 올해 중학학급에 ‘AI-과학’과정을 신설하여, 정보 및 과학 교사의 코티칭 수업을 시도하면서 과학 및 영재교육 종사자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미래사회의 기반인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을 도구로 한 과학 탐구활동의 연계성 있는 교육을 위해 내년부터는 초등학급에도 ‘AI-과학’과정을 개설할 예정이며 현재 영재교육대상자를 선발하는 과정에 있다. 

 

 해마다 시대변화에 부응하는 모습과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며 끊임없이 노력하는 경상북도교육청과학영재교육원은 근래 다소 위축되고 있는 영재교육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 넣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23 한 해 동안 경상북도교육청과학영재교육원이 이루어 낸 성과는 앞으로 대한민국 과학영재교육의 방향성과 모델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으며,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된다.

 

 이승수 경상북도교육청과학원장은 수료생들에게 “저는 입학식에서 여러분들이 이곳 영재원에서 마음껏 상상하고 질문하라고 당부했었다. 일 년 동안 여러분이 얼마나 상상하고 질문했는지, 그 과정에서 얼마나 성장했는지 가슴 뛰게 궁금하다. 지금의 이 설레는 마음으로 앞으로 여러분의 빛나는 미래를 응원하고 또 기대하겠다.”라고 격려의 인사를 전하였다. 

0
dummy_banner_2
dummy_banner_3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