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포항시, 역량 강화 교육 및 장비 개선으로 가을철 산불 예방에 총력
  • 이상섭
  • 등록 2023-10-30 18:58:41
기사수정
  • - 포항시, 산불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다각적 노력 기울여
  • - 읍면동 산불담당자 대상 전문 강사 초청해 행동 매뉴얼, 안전수칙 등 교육
  • - 디지털 무전기로 전면 교체, ICT 기반 장비 구축 등 산불진화 안전 확보 최선

포항시는 30일 북구청에서 가을철 산불조심기간을 앞두고 25개 읍면동 산불담당자 및 팀장 50여명을 대상으로 산불방지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 모습포항시가 산불 방지 역량 강화 교육과 장비 개선 등을 통해 가을철 산불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30일 가을철 산불조심기간을 앞두고 25개 읍면동 산불담당자 및 팀장 50여명을 대상으로 산불방지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는 한국산불방지기술협회 전문 강사를 초청해 산불재난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산불예방과 진화에 대한 사항, 산불진화 안전수칙 등에 대한 기본 교육을 진행했다.

 

 이어 포항시 녹지과장이 업무 담당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산불상황관제시스템, 국가산불위험예보시스템 및 스마트 통신장비 운용방법,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관리 교육, 최근 5년간 읍면동별 산불발생 현황 및 원인 분석을 통한 탄력적인 감시원 운영 방안 등 효과적인 산불 방지 방안을 제시했고, 끝으로 건의 및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포항시는 지난 봄철까지 사용하던 아날로그 무전기를 디지털 무전기로 전면 교체하면서 산불진화 및 감시 인력의 업무수행 능률을 향상시켰다.

 ICT 기반 산불재난 대응 강화를 위한 산불상황관제시스템 운영과 IoT 스마트안전모 및 GPS 단말기를 산불전문예방진화대에 지급해 실시간 위치를 공유함으로써 진화 인력의 안전을 확보하고, 산불현장에서 영상을 즉시 전송받아 산불 진화 전략 수립에도 활용하고 있다.

 

 또한 산불 발생 원인의 약 52%가 담뱃불, 쓰레기 소각 등 불씨취급 부주의로 발생함에 따라 불법 소각행위에 대한 집중 단속으로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산불 발생 원인별로 체계적인 선제 대응을 실시하고, ‘스마트 산림재해 앱’을 활용한 산불신고 및 산불정보 제공 등 대시민 산불 예방 홍보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아울러 시에서는 지난 10월 1일부터 산불 전문 예방진화대 50명을 운영하고 있으며, 11월 15일부터 산불감시원 269명이 본격 감시 활동을 시작하면서 산불 방지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김응수 푸른도시사업단장은 “건조한 날씨로 산불발생 위험이 높아지는 가을철 산불 예방을 위한 시민들의 관심과 협조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산림과 인접 지역의 소각행위 등을 자제하고, 불가항력적으로 산불 상황 발생 시에는 산불 진화 지휘체계에 따라 신속하게 대응해 반드시 초동 진화하겠다”고 말했다. 

 

0
dummy_banner_2
dummy_banner_3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