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포항시, 건축 분야 공무원 직무 교육으로 업무 전문성 높인다
  • 최태열
  • 등록 2024-07-03 16:08:45
기사수정
  • - 포항시, 건축분야 공무원 업무 역량 강화 교육 실시
  • - 건축안전센터 주관 건축분야 공무원 구조기술 교육

포항시는 2일부터 4일까지 포항시의회 지하 1층 드림스타트 회의실에서 건축분야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건축구조분야 기술 교육을 실시 모습

 포항시는 건축분야 공무원의 업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2024년 건축분야 교육 프로그램 운영계획’을 세우고 포항지역 건축사회와 함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해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교육 프로그램으로는 지난 5월 ‘건축현장 실사를 위한 구도표현 및 영상기술의 이해’를 주제로 사진기술 강의를 진행했다. 

 

 그리고 이달 12일에는 ‘건축 BIM에 대한 이해와 실무사례’를 주제로 관련분야 전문가를 초청해 교육할 예정이며, 유명한 건축가의 건축물을 견학하는 등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내용이 계획돼 있다.

 

 또한 2일부터 4일까지 포항시의회 지하1층 드림스타트 회의실에서 건축분야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건축구조분야 기술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포항시 건축디자인과 건축안전센터에서 주관하는 것으로 지난 5월 센터에서 채용한 건축구조분야의 전문인력이 건축구조 설계와 풍부한 현장점검 경험을 바탕으로 구조설계와 관련도서의 검토 방법 등을 교육했다.

 

 주요 교육 내용으로는 ▲구조계산서 ▲적용기준 ▲구조재료 및 설계기준강도 ▲지반조사보고서 ▲건축물 설계하중 ▲구조안전 및 내진설계 확인 ▲각 구조 형식별 특징 등이며, 지역 실정을 고려한 내용으로 구성했다.

 

 한편 지난 2019년부터 건축물의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더 커지면서 인·허가시 구조안전의 확인을 받아야 하는 건축물의 대상이 2층 이상 건축물과 연면적이 200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 단독주택 및 공동주택까지 확대됐다. 

 

 이로 인해 건축 분야 공무원들의 업무가 급격히 늘어났고 전문성도 중요해지면서 이번 교육이 담당 공무원의 역량을 키우고 건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구조관련 업무추진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포항시 관계자는 “건축물이 점점 대형화되고 구조 기준이 강화되고 있으며, 안전이 중요해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담당 공무원들이 필요로 하는 교육을 주기적으로 시행해 전문성을 높이고 업무 역량을 강화해 시민들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0
dummy_banner_2
dummy_banner_3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