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다학제 융합연구 기반 나노과학 기술 경북과학고등학교 전기공학분야 동문 선배 특강
  • 서용섭
  • 등록 2022-12-13 17:59:13
기사수정
  • - 양기열 전기공학박사 (2023년 1월 하버드대 조교수 임용)

양기열 전기공학박사 전기공학분야 동문선배 특강 실시 예정

 경북과학고등학교(교장 천종복)는 12월 2일(금)에 2023년 1월 하버드대 조교수 임용 예정인 양기열 전기공학박사를 초청하여 「전기공학분야 동문선배 특강」을 실시하였다.

 

 양기열 박사는 경북과학고 10기 졸업생으로 KAIST에서 전기 및 전자공학부를 졸업하고 CalTech에서 집적 비선형 광학 및 나노 소자에 대한 연구로 전기공학 분야 박사학위 취득 후 스탠포드대학에서 박사후 과정을 통해 실리콘 광전자 시스템 및 양자 비선형 광학으로 연구 분야를 확장하였다. 최근엔 독일에 소재한 막스 플랭크 연구소에서 Herbert Walther Fellowship을 통해 유럽의 과학자들과의 다양한 공동-연구에 참여하였다. 2023년 1월 하버드대 전기공학 분야 조교수로 임용될 예정이다. 


양기열 전기공학박사 전기공학분야 동문선배 특강 실시 예정   양기열 박사는 “다학제 융합연구 기반 나노과학 기술”이라는 주제로 △1980-1990년대 광통신 기술의 발전과 개인용 컴퓨터의 개별적인 개발이 융합되어 2000년대 인터넷 기반 기술과 산업이 혁명적으로 발전하였다. 이처럼, 전자회로와 광회로를 반도체 기판 위에 함께 구현하고 머신러닝 및 다양한 문제들을 풀기 위해 요구되는 고성능 컴퓨팅이 가능하도록 하는 연구에 대해 소개하고 최근 공학과 산업체의 동향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양자 컴퓨팅을 위한 하드웨어 개발에 대한 연구와 물리학, 전자공학, 컴퓨터 공학을 융합하는 노력을 후배들에게 소개하는 기회를 가졌다. △강연 후에는 질의응답하는 시간을 통해 후배들에게 동료 간의 생산적인 경쟁과 협력의 가치에 대해 토론하였다. △양기열 박사는 특히 동료와 멘토들이 책에서 배울 수 없는 것들을 제공하고 끊임없이 자기개발을 위해 노력하도록 동기부여를 한다는 부분에 대해 강조하였다. 

 

 동문들의 다양한 분야를 넘어선 세계 곳곳에서의 이공계 과학도로서 활약을 접하신 천종복교장은 “경북과학고 동문으로서 처음으로 하버드대 조교수로 임용되는 일은 개인적인 큰 성취일 뿐만 아니라 학교로써도 동문의 좋은 성과는 후배들에게 동기부여가 될 것이다”말했다. 

0
dummy_banner_2
dummy_banner_3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