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구도심 재생의 신호탄, 포항시 북구청 신청사 개청
  • 염정희
  • 등록 2022-08-25 17:54:28
  • 수정 2022-08-25 17:57:04
기사수정
  • - 옛 중앙초등학교 부지에 도시재생 뉴딜사업(중심시가지형)의 일환으로 조성
  • - 북구청, 문화재단, 북카페 입주완료, 전시관, 아트라운지, 문화예술팩토리 입주예정
  • - 자연친화적 시민 휴식공간이자 문화예술 중심지, 침체된 구도심에 활력 기대

북구청 신청사 오픈 장면

 포항시 북구청은 25일 신청사 도시숲 일원에서 개청식을 열고 새로운 도약을 다짐했다. 

 

 이날 개청식은 도시숲과 문화‧행정이 어우러진 시민 행복 공간인 북구청사 조성을 축하하고 시민과 함께하는 ‘더 큰 포항’ 실현을 위해 마련됐다. 

 

  이강덕 포항시장을 비롯한 포항시민과 각계 관계자 등 5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개청식은 기념식과 함께 각종 공연이 펼쳐지는 행사로 진행됐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제1호 사업인 북구청사 및 문화예술팩토리(공공복합청사)를 시작으로 인근 포항구항 및 신흥동 일원 도시재생사업이 하나 둘씩 결실을 맺게 되면 시민 중심의 행정·문화 융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침체돼 있던 구도심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신청사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중심시가지형)의 일환으로 옛 중앙초등학교 부지 1만 3천 700㎡에 지하 1층, 지상 9층 규모로 건설됐다. 청사에는 지난 6월 27일 북구청 7개 부서를 시작으로 7월에는 문화재단 및 북카페가 입주 완료했고 향후에는 전시관, 아트라운지 등 다양한 문화시설이 포함된 문화예술팩토리가 입주할 예정이다.


 북구청 신청사 도심 속의 모습

 북구청 신청사 개청은 단순한 ‘물리적 공간 이전’이 아닌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포항시는 도심 내 녹지공간 확충을 통해 친환경 녹색도시 조성을 위한 그린웨이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동시에 문화예술도시 조성, 신산업 선점 등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북구청 신청사는 이러한 지속적인 투자와 노력의 결실이자 포항 구도심 재생의 신호탄이라 할 수 있다. 

 

 신청사는 청사 내 문화예술팩토리(3~5층)를 통해 시민들이 쉽고 다양하게 문화생활을 누리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해, 이전의 행정서비스 제공 위주에서 벗어난 복합 행정문화 거점 공간으로 조성됐다.

 

 또한, 주차장을 지하로 배치하고, 지상에는 도시숲을 만들어 자연친화적 시민 휴식공간이 조성되면서 육거리 꿈틀로 문화예술창작지구와 함께 구도심을 다양한 콘텐츠를 향유하고 체험할 수 있는 색다른 문화예술 중심지로 만들어 갈 것이다.

 

 신청사 바로 옆에 건립중인 포항중앙행복주택은 청년·신혼부부 등이 저렴한 임대료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주거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고, 대형 유통시설, 포은중앙도서관, 북부시장, 영일대해수욕장이 인접해 있어 편리하고 풍부한 생활 인프라 이용을 가능하게 한다. 

 

 아울러, 舊북구청사 자리에 건립되는 청년창업플랫폼과 청소년문화의집은 청년창업HUB로서 청년들에게 창업의 꿈을 심어주는 공간으로 재탄생 돼 구도심 일대는 젊은이들이 모이고 즐길 수 있는 활기찬 공간으로 변화할 것이다.


북구청 신청사 조성된 조경 모습  이와 함께 포항시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한 축인 송도 구항의 도시 재생 사업은 첨단해양산업R&D센터 건립과 ICT 해양산업 생태계 구축을 통한 스마트시티 조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고, 舊수협창고를 복합 문화·예술 체험 거점으로 만들어 문화·예술 커뮤니티를 조성하는 등 중앙동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해 포항을 삶의 다양성과 여유가 있는 미래형 도시로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옛 포항역 부지에 포항시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70층 규모의 주상복합개발사업과, 2023년 완공될 학산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은 원도심을 문화와 일자리, 주거, 생태, 첨단기술이 하나되는 콤팩트 도시로 만들어 누구나 걷고 싶고 사람이 모여드는 포항의 중심지로 거듭나게 할 것이다.

 

 

 또한, “앞으로도 우리시가 갖고 있는 풍부한 자원과 잠재력을 바탕으로 도시 경쟁력을 높여 사람들이 모여드는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발굴해 적극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0
dummy_banner_2
dummy_banner_3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